님 안녕하세요. 🌱 소임레터 소식을 전해드리는 에디터 레아입니다. 낮 기온이 조금씩 올라가는 걸 느끼셨나요? 가벼운 외투를 벗고 반팔로 다녀도 어색하지 않은 계절이 오고 있네요. 계절이 변하는 속도는 느끼는 5월의 둘째 주의 소임레터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소임's PICK에서는 전세사기 피해를 해결하려는 지방정부의 노력을 전합니다. 연일 전세사기 피해 뉴스가 끊이지 않습니다. 저 또한 최근 몇 군데의 집을 알아보며 ‘아 집값이 떨어졌다던데 왜 내가 이사 갈 집은 여전히 비쌀까’하는 고민을 해봅니다. 작고 소중한 월급을 모으고, 떨리는 손으로 대출을 받아 만든 전세금은 얼마나 큰맘을 먹고 마련한 자산인가요. 이사를 앞두고 나의 유일한 자산과 함께 생활 터전을 잃은 분들의 소식을 보고 있노라면 정말 남일 같지 않습니다. 피해자의 안타까운 소식이 이어지는 가운데 경기도에서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지원책을 내놓았습니다.
5월 한낮의 기온이 여름처럼 느껴집니다. ‘벌써 이렇게 더우면 올여름은 얼마나 더 더우려고…’하는 걱정이 자연스럽게 듭니다. 이런 이상기후의 원인 중 하나로 환경문제를 말합니다. 환경을 지키는 일은 특정한 누군가만 해야 할 일은 아니죠. 그러나 누군가 나서지 않으면 또 시작할 수가 없는 일입니다. 아름다운 가게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 지역 혁신가 지원 사업을 시작했어요. 지난달 한국을 찾은 사회혁신가 세 분을 만나 각 국가의 문제와 해결방법 등 고민을 들어봤습니다. 🤩
👀소임위클리에서는 소비자의 공정한 소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고태경 (사)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 위원장 인터뷰’와 ‘두레생협, 민중교역 컨퍼런스 소식’을 전합니다. 다음세대재단의 ‘비영리스타트업 지원 사업’ 선정과 사회적경제 기업을 위한 사회적기업진흥원의 SVI(사회적가치지표) 측정도 확인해 보세요.
👀소셜임팩트 in 로컬에서는 심리상담을 통해 지역의 사회적 가치를 키우는 이나언 ㈜나언심리상담연구소장의 인터뷰, 강원과 세종시 사회적경제 행사, 수원 영통종합사회복지관의 지역사회 나눔협약 체결 소식을 알려드려요.
현재 경기도는 경기주택도시공사와 함께 전세피해센터를 만들어 전세피해자들에게 법률 및 긴급 금융지원 상담, 깁급 생계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정부차원에서는 여전히 제한적이라고 말합니다.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경기도가 시작한 피해자 지원책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실까요?
😖 지난해 7월, 잉글랜드 남부는 극심한 가뭄으로 관측 이래 가장 건조한 날씨를 기록했습니다. 비슷한 시기 태국의 수도 방콕은 엄청난 호우로 일 최다 강우량 기록을 경신했죠.
세계 곳곳에서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우리의 일상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죠.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는 원인 중 하나는 모두들 알고 계시듯 '환경문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아름다운가게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아시아 지역 혁신가를 지원하는 ‘아시아 뷰티풀펠로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지난달 24일부터 27일까지 아시아 뷰티풀펠로우로 선정된 태국의 아모르폴(Amorpol), 말레이시아의 쑤이(Khor Sue Yee), 인도네시아의 라스티아나(Lastiana Yuliandari) 등 3인이 한국을 찾았습니다. 각 국가에서 해결하고자하는 문제는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는지를 직접 들어봤습니다!